2022/04 8

[라디오]음성군 노동자 권리보호 조례안 발의(2022.4.5.)

2022년 4월 5일 화요일 음성군 노동자 권리보호 조례안 발의 지난 3월, 음성군의회 서효석 의원이 를 발의하였고 음성군의회는 해당 조례 입법을 예고하였습니다. 작년 10월 음성노동인권센터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음성군에 노동전담부서와 노동정책이 없다는 비판이 지역사회에 공감을 받으면서 조례 발의까지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4월 음성군의회 임시회에서 조례가 통과되면 음성군에서 자발적으로 만든 최초의 노동 조례가 됩니다. 오늘은 발의 과정과 조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음성지역 노동자들에게 무척 반가운 소식입니다. 4월 임시회에서 통과 된다면 충북 내 시군에서는 제천시에 이어 음성군에서 두 번째 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간단히 조례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음성군은 산업단지가 많고 6만 7천여 명의 노동자들이 있..

[라디오]음성군 노동자 권리 보호를 위한 조례 환영(2022.4.28.)

KBS충주방송국 Q1> 음성군의회가 음성군 노동자 권리 보호를 위한 조례를 마련했군요? 네. 지난 4월 21일 344회 음성군 임시회에서 서효석 의원이 발의한 '음성군 노동자 권리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됐습니다. 매우 의미있는 조례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군에서 만들어진 조례는 정부나 충북도에서 만든 내용을 따라서 만든 조례가 대부분 이었는데 이번 음성군 노동조례는 지역사회와 노동자들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진 최초의 노동조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번 조례를 통해서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고 있는 음성군 노동자들의 현실을 파악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Q2> 말씀하신것처럼.. 음성군은 관내 노동자의 절반이 제조업에 종사할 정도로.. 대표적인 도.농복합지역의 제조업 중..

<논평> 노동자와 노동의 문제 책임지는 음성군을 기대한다!

노동자와 노동의 문제 책임지는 음성군을 기대한다! -「음성군 노동자 권리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 통과를 환영하며- 오늘 제344회 음성군의회 임시회에서 「음성군 노동자 권리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이하 ‘음성군 노동조례’)이 통과되었다. 지난해 10월 음성노동인권센터는 “일하기 좋은 동네 음성군 만들기 토론회”를 열고 노동조례와 노동전담부서, 노동실태조사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당시 토론자로 참여했던 서효석 의원이 군의회 5분 발언을 통해 ‘기업지원을 전담하는 부서는 설치되어 있는 반면 노동행정을 전담하는 부서는 없다’며 노동조례 제정과 노동전담부서 설치를 촉구하였고, 올해 음성군 노동조례안을 발의하기에 이르렀다. 음성군 노동조례는 상위법으로부터 위임받아 수동적으로 만들어진 조례가 ..

청개구리 독서모임에 초대합니다.

에 초대합니다. 언젠부턴가 우리는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해 잘 알려고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 동네에서 지내지만 우린 서로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요? 우물 밖을 나오기 어렵다면 '내 우물이 어디쯤 있는지, 어떻게 생겼는지부터 아는 것이 시작'이라는 은유 작가의 말을 빌려봅니다. 책을 함께 읽으며 서로의 삶을 나눌 때 나의 우물을 들여다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책 구매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이번 신청자에게는 특별히 책을 무료로 드립니다.(그러니 열심히 참여하시기로 약속!) 신청 방법은 음성노동인권센터 사무실 번호 043.882.5455로 이름과 낮/저녁모임 여부를 문자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음성노동인권센터 드림-

알립니다 2022.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