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9 2

[라디오]음성군 노동자 권리보호 조례안 발의(2022.4.5.)

2022년 4월 5일 화요일 음성군 노동자 권리보호 조례안 발의 지난 3월, 음성군의회 서효석 의원이 를 발의하였고 음성군의회는 해당 조례 입법을 예고하였습니다. 작년 10월 음성노동인권센터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음성군에 노동전담부서와 노동정책이 없다는 비판이 지역사회에 공감을 받으면서 조례 발의까지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4월 음성군의회 임시회에서 조례가 통과되면 음성군에서 자발적으로 만든 최초의 노동 조례가 됩니다. 오늘은 발의 과정과 조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음성지역 노동자들에게 무척 반가운 소식입니다. 4월 임시회에서 통과 된다면 충북 내 시군에서는 제천시에 이어 음성군에서 두 번째 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간단히 조례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음성군은 산업단지가 많고 6만 7천여 명의 노동자들이 있..

[라디오]음성군 노동자 권리 보호를 위한 조례 환영(2022.4.28.)

KBS충주방송국 Q1> 음성군의회가 음성군 노동자 권리 보호를 위한 조례를 마련했군요? 네. 지난 4월 21일 344회 음성군 임시회에서 서효석 의원이 발의한 '음성군 노동자 권리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됐습니다. 매우 의미있는 조례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군에서 만들어진 조례는 정부나 충북도에서 만든 내용을 따라서 만든 조례가 대부분 이었는데 이번 음성군 노동조례는 지역사회와 노동자들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진 최초의 노동조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번 조례를 통해서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고 있는 음성군 노동자들의 현실을 파악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Q2> 말씀하신것처럼.. 음성군은 관내 노동자의 절반이 제조업에 종사할 정도로.. 대표적인 도.농복합지역의 제조업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