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노동인권소식<2020년 3월호>

2020. 3. 3. 19:26센터활동/활동가 소식

안녕하세요 회원님~! 노동자들이 존중받는 지역사회를 꿈꾸는 음성노동인권센터입니다.

앞으로 센터에 가입하신 회원님들께 센터소식과 필요한 자료들을 매월 문자로 발송해드리려고 합니다. 센터 활동에 관심 가져주시고 도움 필요하시는 주변 분들에게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달의 사진

충주시청 앞에 선 택시노동자(한연수 회원)

 알립니다

- , , , , 화님께서 회원으로 가입해주셨습니다.

- 4월 예정되었던 <달려라 노동인권센터>(마라톤대회 참여)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취소합니다.

- 공익제보자 전형진 회원님을 상대로 한 회사측의 고소 사건이 2심에서 최종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몇몇 회원님들께서 노동인권 독서모임 저녁모임을 요청하셔서 3/17()부터 격주 화요일 19시 센터에서 모임을 갖고자 합니다.- 저녁모임 신청은 3/13()까지 문자로 받겠습니다. “홍길동 독서모임 신청합니다라고 043-882-5455로 문자 보내주시면 됩니다.

-오전모임은 매주 목요일 10시 센터에서 진행하니 참석하시고자 하는 분은 미리 연락주시거나, 시간에 맞춰서 참석하시면 됩니다.(이번주까지는 쉬고 다음주부터)

- 3월 말 열린 노동인권교실이 계획되어 있었으나 4월로 부득이 연기합니다.(구체적인 일정, 장소는 추후 따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1/30 정기총회 이후 밀려오는 상담에 바쁜 한 달을 보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공장이 휴업을 하거나, 자가격리자가 되어 출근을 못하는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민주노총 안내 자료가 있어 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했습니다. 참고하시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대응 https://bit.ly/2TidIkN

 

신종코로나 이렇게 대응합시다!(민주노총 팸플릿)

신종코로나19가 노동자와 시민의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지역에 휴업하는 사업장도 생기고 임금체불 상담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자료가 있어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esnodong.or.kr

 

2월 상담 및 법률지원 활동

 

1) 임금 36, 근로시간 6, 휴가 2, 해고/인사 13, 근로계약 5, 산업안전 7, 고용보험 2, 노사관계 3, 직장내괴롭힘 2, 기타 8(84)

2) 상담 특이사항

* 단순임금체불, 법정수당(연장/야간/휴일/연차) 미지급, 이주노동자 퇴직금, 사고로 인한 산재, 질병으로 인한 산재, 부당한 인사발령 및 해고 관련 상담

* 요양시설, 의료시설 상담이 눈에 띄게 많아졌음

* 법인택시 전액관리제/부가세경감액 관련 상담, 버스회사 촉탁직 전환문제

* 고소/소송으로 이어진 사건 대응.(공익제보자 전형진님 고등법원 무죄 확정)

 

공론화 활동

- 매주 금요일 오전 8:45 KBS충주라디오 계명산의 아침 <공정사회> 출연(2.14., 2.28.)

 

▷인터뷰지 보기

2.14. "기후위기와 노동인권"  https://bit.ly/2VBxr0p

2.28. "기후위기와 노동인권2" https://bit.ly/2TBdmV5

- KBS뉴스 인터뷰(2.20.) "이주노동자 산재율 왜 높은가?"

 

회원문화 활동

- 노동인권 독서모임

2.6.() 지역신문 읽기

2.20.() 노조법 읽기

 

연대활동

- 안전하고 친절한 택시만들기 충주시민연대

2.5.() 충주시청 앞 피케팅

2.19.() 충주시청 앞 피케팅, 3차 회의

2.25.() 충주시의원 면담

 

- 원남노동자권리찾기 사업단

2.20.() 원남산단 선전전

2.21.() 사업단 13차 회의

 

내부운영

- 2.13.() 2차 운영위원회

 

♥ 센터 활동을 응원해주시고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모로 일상에 어려움이 있지만, 행복한 봄날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음성노동인권센터 드림-